마이클 잭슨이 불쌍하다

February 20th, 2022 | by doccho |

http://doccho.net/2008/07/27/서태지가-불쌍하다-2/

위 글은 2008년 7월에 올린 내 글. 당시 시사인에 허지웅이 올린 글을 보고 내 감상을 적은 것. 벌써 14-5년 되는 얘기인데, 그새 우리는 UN 마이크로 우리 가수가 서는 역사를 갖게 됐고, 가수가, 개그맨이, 배우가 지지 후보 등 정치색을 내는 게 자연스러워진 시절을 맞았다.

15년 전, 허지웅은 거대한 문화 대통령이 한낱 불쌍할 따름이라고 뱉어 버렸다. 배반당한 우리 젊은 날에 대한 보상처럼. 입안에 맴도는 추억을 지워버리듯. 침 뱉듯이 툭.

오늘, 내 배반당한 20대는 물론이고, “잠들지 않는 남도”에서 “지리산”까지, 그리고 “광야”에서 “노동자”로, 마침내 “자유”를 갈망, 몸부림치며 뱉어 낸 그 <고백>은 도대체 뭐란 말인가 생각한다. 이역 땅까지 불려 와 엉터리들의 행적과 기억에 이용된 팝의 제왕이 불쌍할 따름이라고 할 밖에.

그 숭고하고 고귀한 자유를 갈망한 고백이 오늘 마이클 잭슨을 소환하여 발언하는 자유로 저열해진 이유는 뭘까, 생각한다.

One Response to “마이클 잭슨이 불쌍하다”

  1. By doccho on Feb 20, 2022

    3집 고백이 변절로 가는 문이라는 얘기도 있었음. 그 때부터 미허가 건물을 켜켜이 쌓아 이웃 아랑곳않고 풍악을 울려대고자 했는지도 모름. 수십 년 문화 노동자로 그 정도 번 것에 대해서는 전혀 거부감 없음.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