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Search

February 12th, 2009 | by doccho |

Twitter Search.

작년 6월에 관련 기술 회사를 인수하고 7월에 공지 블로그 글이 올라 왔다. Digg에는 아주 가끔만 가고 Delicious는 거의 사용 안 하고, 그 외 뭐가 또 있을까 하면서, 어쨌거나 관련 기술 검색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편이다. 그냥 구글링1으로 해결하는 편이다.2 주에도 밝혔듯이 정말 편한 검색 환경만 이용하고 있는데, 오늘 괜찮은 방법을 하나 발견했다. 바로 트위터 검색.

내가 쓴 글을 검색할 필요가 있어서 가 본 것인데 당연하지 않게도 내 트위터 페이지에는 검색 방법이 없고, 저렇게 구글스러운 화면으로 검색 도메인이 따로 있었다. 검색 결과는 괜찮은 편. 정확히 원하는 글을 찾아 주었다.

트위터가 대성공한 이후로 이 모델로 어떤 사업 방향이 펼쳐질까 궁금해 하고 전망하는 글이 많았다. 오바마 대통령의 당선으로 더욱 주가를 높인 트위터. 일단 아이폰으로 검색어를 설정하고 결과를 봤는데 심심할 때 특히 좋아 보인다. SNS, 새 시대 사회 연결망이랄 수 있는 이 인터넷 연결망 수단이 많이 발전한 가운데, 트위터는 단연 온갖 종류의 정보, 그것도 아주 개인의 내밀한 혹은 개인끼리의 내밀한 부분을 담아내는 수단 중 최고봉이다. 이 부분에서 검색이 끼어 든다면 굉장할 것은 자명한 일이다.

아이폰 검색어 결과를 RSS로 받아 보는 것도 가능하다. 관련 블로그를 해 보고 있는데 아주 좋은 물적, 인적 소스가 될 것 같다.

  1. 로그인 안 한 상태로 구글링, 구글을 멀리하기로 []
  2. 관련해서 네이버 등 국내 검색 기술을 거의 쓰지 않는 편인데, IT 쪽 일로 먹고사는 친한 친구의 비아냥 같은 얘기를 들어봤다. 마치 잘난 척 하는 것처럼 얘기 하던데… 이건 그냥 사파리를 몇 년 사용하다 생긴 사용 습관인데 마치 의식적인 무시나 거리두기로 보였나 보다. 지식인이라는 것도 티비 광고 때문에 아는 정도지 거기서 뭔가 의미있는 결과를 얻은 적도 얻으려는 시도도 해 본 적이 없다. 국내 검색 시장을 생각해 볼 때, 내가 생각해도 신기한 일이긴 한 것 같은데, 달리 보면 결국 불편없이 굳이 포탈이란 데를 갈 필요 없이 생활한다는 것 아닌가. []

Tags: , , , , , , , ,

Post a Comment